결정했으면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. (기획서의 중요성)

2021. 2. 23. 23:22생각

회사생활은 계획과 설득의 연속이다.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결정했다면 이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결정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.

 

내가 결정한 내용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고 그 결정을 이행하는 계획에 있어서 막힘없이 준비가 되어 있어야 상대방을 설득할 가능성이라도 조금 생긴다. 나조차도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한 결정을 어떻게 상대방에게 이해시키고 따라오게 만들 수 있을까?

 

그래서 어떤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 두가지를 고려하여 결정을 하고자 한다.

 

1. 이 결정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선정한다.

이 결정을 왜 하게됐는지, 결정을 통해 우리가 얻을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.

 

2. 이 결정을 결과로 도출해내는 과정에 대한 명확한 플랜을 준비한다.

결정의 의미, 기대에 관한 것도 중요하지만 그 결정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겠다는 방향과 계획을 수립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. 결정에 대한 목표를 이루기 위한 명확한 계획이 필요하다.

 

앞으로도 모든 업무를 할 때 계획과 목적을 명확하게 고려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.

 

*기획서는 형식상 작성하는게 아니라 결정한 이유와 목표, 그 목표를 수립하기 위한 계획을 설명하기 위한 자료이다. 탄탄한 기획서는 탄탄한 결과물을 만든다. 지금까지 기획서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그냥 프로젝트에 들어가기 전 형식상 작성하는 단계라고 생각했는데, 그 생각이 틀렸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.